APCEIU 안과밖2017.05.17 11:55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유네스코 아태교육원과 유네스코 남아프리카 지역 사무소(ROSA)가 공동주관하는 ‘2017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지역 세계시민교육 네트워크 회의’ (2017 Sub-Saharan Africa Regional GCED Network Meeting)가 4월 6일부터 7일까지 남아프리카 공화국에 있는 요하네스버그에서 개최되었다.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지역 교육부, 시민사회, 대학과 연구 기관 및 유네스코 기관에서 50명의 대표자들이 참석하였고 지속가능발전목표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 중 중요한 부분인 세계시민교육을 실행하기 위하여 아프리카 지역 내 세계시민교육 네트워크의 장을 마련하였다.

네트워크 회의에서 다양한 그룹 활동을 통해 지역 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세계시민교육 관련 활동들을 검토하였고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특히, 이번 회의는 변혁적인 교육을 촉진하고 지역의 난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세우는 데 있어서 세계시민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또한 아프리카 지역에 있는 학습자들이 세계시민의식과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지속가능발전목표 4.7을 실행하기 위한 방안들을 수립하였다.

이번 회의의 주최국을 대표하여 유네스코 남아프리카 국가위원회 레피카 체티(Lefika CHETTY)가 부사무총장은 개회식 축사에서 “세계 평화를 추구하는 시대에 기초교육을 받지 못하는 개인과 공동체는 그들이 소속한 사회뿐만 아니라 국제 사회에서도 소외당할 가능성이 높다”라며 어느 누구도 소외되지 않기 위해서는 세계시민교육이 시급한 과제라고 주장하였다.

유네스코 남아프리카 지역사무소 휴버트 기젠(Hubert GIJZEN) 소장은 세계시민교육이 아프리카 에서는 상대적으로 새로운 개념일 수 있지만, 세계시민교육의 요소들, 예를 들면 인권, 시민성, 국제 관계, 평화, 분쟁 해결, 민주주의, 환경교육은 아프리카에서 생소한 용어가 아니라고 언급하며 이번 회의가 교육의 역할과 지속가능한발전의 모든 목표를 통합하는 방법을 다시 고려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유네스코 아태교육원 정우탁 원장은 참가자들에게 세계시민교육이 모든 사람들의 중요한 과제라며 세계시민교육을 달성하기 위한 협력을 강조하였다. 그는 “세계시민교육은 단순히 유엔이나 유네스코만의 과제가 아니라 모든 교육자들과 교사들이 해결해야 할, 우리 모두의 과제입니다”라고 말하였다.

이번 회의는 세계시민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지역 여러 기관들의 다양한 노력을 소개하였다. 또한 정부 및 청년을 포함한 시민사회, 연구기관, 고등교육기관 그리고 유네스코를 포함한 국제기구까지 여러 관계자들의 다양한 관점들을 강조하였다. 동시에 아프리카 지역에서 오랫동안 대두되었던 인권, 평화, 성 평등과 같은 세계시민교육에 포함된 다양한 개념들에 대해 좀 더 깊이 논의하는 자리가 되었다.

회의 참가자들은 청년들 사이에서 일어나고 있는 분쟁을 해결하고 급진화를 예방하는 등 현재 아프리카 지역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교육, 특히 세계세계시민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의견을 제시했다. 기관별, 주제별, 지역별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전략과 방안을 토의했고 우선순위를 정하여 세계시민교육의 촉진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들을 마련하였다. 이러한 전략과 함께, 조정(coordination)과 소통(communication)이라는 주요 메시지를 반영하여 향후 계획을 작성하였다.

유네스코 동아프리카 지역사무소 앤 테레사 동 자타(Ann Therese NDONG JATTA) 소장은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참가자들의 진지함과 헌신을 치하했다. 동 자타 소장은 이 회의를 통해 결성 된 네트워크를 통해 아프리카 지역의 평화 구축을 위한 발판으로서 교육의 중요성과, 세계시민교육을 통한 지역 내의 포괄성 증진을 강조했다.

이번 회의는 아프리카 지역의 세계시민교육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이 네트워크는 다른 세계시민교육 사업들을 연결하고 새로운 사업들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며 아프리카에서 세계시민교육의 실행을 강화하기 위한 협력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 링크:
http://www.unesco.org/new/en/harare/about-this-office/single-view/news/identifying_strategies_and_solidifying_regional_action_for_g-1/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문화홍보소통실

티스토리 툴바